카탈로그(PDF) 보기 카탈로그(PDF) 보기 카탈로그 신청
최근 본 상품
    과실/유실수
    > 나무해설

    나무해설

    백목련
    과명 목련과 학명 Magnolia denudata Desr.
    사진
    - 외형적인 특성
    잎은 호생하며 도란형 또는 도란상 장타원형이며 길이 10∼15㎝, 넓이 5∼10㎝이고 끝은 둔두이지만 뾰족하고 기부는 예저이다. 표면에 약간 털이 있으며 뒷면은 담녹색으로 엽맥에 털이 있다.
    3∼4월에 가지끝에서 백색의 큰꽃이 피며 지름 12∼15㎝로 향기가 강하다. 3개의 꽃받침 열편과 6개의 꽃잎이 발달하여 9개의 꽃잎모양으로 보이며 도란형으로 육질이다.
    열매 열매는 골돌이고 원주형으로 길이 8∼12㎝이며 홍갈색으로 9∼10월에 익는다. 종피가 갈라지고 붉은 종자가 흰실에 매달린다.
    수피 줄기는 곧게 자라고 어린 가지와 동아에 털이 있다. 화아는 대형으로 때로는 4㎝까지 되는 것도 있으며 긴 황갈색의 털이 밀생한다.
    기타 목련·산목련(Magnolia kobus Dc.) : 6개의 꽃잎이 있고, 기부에 담홍색이 있는 것. 백자목련(var. purpurascens) : 꽃잎의 내면은 흰색이고 외면은 담홍자색인 것
    - 용도와 가치
    용도 공원수, 정원수, 관상수, 독립수, 경관수
    용도 1. 초봄 개나리, 진달래, 벚꽃 등과 함께 일찍 꽃망울을 터뜨려 봄의 꽃잔치에서 주역을 차지하는 수목 중의 하나인 대표적 화교목(flowering tree)이다. 독립수, 정원수로 알맞다. 2. 이른봄, 잎이 나오기 전에 피는 커다란 백색의 꽃은 청결한 느낌을 주어 4월의 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꽃이 만개한 기간에는 화려하고 하얀색이 나무전체를 덮은 듯이 보이나 꽃이 지고 나면 쓸쓸하기도 하다.
    - 효능 및 효과
    효능 : 4월에 피는 백목련의 꽃봉오리를 말린 것을 ‘신이’ 라고 하는데 ‘신(辛)’은 맵고 ‘이(夷)’는 소멸시킨다는 뜻입니다. 신이는 이런 성질 때문에 코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혀 코막힘을 풀어주고 찬기운을 발산시키는 작용이 있어 비염, 축농증에 장기간 마실 수 있습니다. 사용법 : 신이에 묻어있는 먼지를 털고 깨끗이 씻어서 신이 16g과 대추 4개를 물 400cc에 넣고 질그릇에 30-40분 정도 약한 불에 달여서 반으로 줄면 1회 100cc씩 아침 저녁으로 2회 마십니다. 신이에다가 코막힘을 풀어주는 파의 흰부분과 생강을 약간 넣
    - 생육특성
    생육지역 우리나라 전지역에 생육가능.
    원산지 중국
    성상 낙엽활엽교목 수형 평정형
    개화기 3 화색 하양
    수고 15m 단풍색 -
    결실기 - 열매색
    - 생태특성
    내공해성 음양성 중용수
    맹아력 보통 비옥도 비옥지
    뿌리 심근성 내한성
    내염성 내건성 적윤
    이식력 적윤 번식 실생,삽목
    - 병충해 및 약제
    병충해 흰가루병, 가중나무고치나방, 흰불나방
    약제 -
    - 관련 키워드

    내 체험담

    가장 먼저 회원님의 소중한 체험담을 공유해 주세요.
    내 체험담
    글쓰기